본문 바로가기

화학

화학 19.성병에 몸을 내던진 헌터, 제너

의학세계사 자가인체실험과 헌터, 제너 이야기

 

외과의학의 근대화에서 자신의 몸을 실험대상으로 삼았던 존 헌터(John Hunter)와 애드워드 제너 이야기는 빠질 수 없다. 종두법을 발견한 에드워드 제너(Edward Jenner)는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출신 외과의사 존 헌터의 제자이다. 존 헌터는 외과 의학에 과학적 요소를 체계적으로 도입한 18세기의 실험외과의학자로 평가된다. 그는 20세 때 의학자인 형 W. 헌터의 런던 연구소에 들어가서 해부학에 몰두했다. 이어 외과학(外科學)을 연구하기 시작해 첼시 ·세인트 바스뮤 병원에서 W. 체즈던에게서 외과술을 공부했다.

 

1755년부터 형의 해부학 강의를 대행했고, 1756년에는 세인트 조지 병원의 외과의사가 되었다. 1760년에 육군 군의(軍醫)가 되었고 1763년까지 포르투갈 벨섬에서 근무하면서 총상(銃傷)에 관한 연구와 생리작용에 관한 실험을 했다. 그는 런던에서 생애를 마칠 때까지 머물렀다. 존 헌터의 제자인 에드워드 제너는 협심증의 원인이 관상동맥의 폐색에 있다는 것을 병리해부로 증명한 외과의사다. 존 헌터는 실험적 정신이 투철한 의사였다. 이 실험 정신은 그의 제자인 에드워드 제너에게 계승되었다. 특히 헌터는 많은 종류의 동물실험을 지치지 않고 실시한 실험적 외과의사의 전형이다.

 

18세기 의학계는 다소 주먹구구식의 체험에 의존하는 성격이 짙었다. 이럴 시기에 헌터는 런던 교외에 위치한 자신의 집에 동물실험을 위한 동물원을 차려놓기까지 했을 정도였다.  더욱이 헌터는 의학적 연구를 위해 자신의 몸을 내던졌다. 자가 인체실험까지 시도한 것이다. 자가 인체실험 (Autoexperimentation)은 의학연구자가 환자나 일반인을 상대로 인체실험하기 전에 실험자 자신의 몸이나 그의 가족, 또는 연구팀 일원의 몸에 실험하는 것을 말한다.

 

헌터는 자신의 몸에 성병 환자의 고름을 주입하는 실험을 시도했다. 임질과 매독균이었다. 두 가지 질병을 분간하기 위해 스스로 매독과 임질에 감염된 것이다. 더구나 질병의 경과를 살피기 위해 치료를 늦추기까지 했다. 결국은 위험을 무릅쓴 자가 실험에서도 질병을 구별하는 데 실패했다. 하지만 몸을 내던지면서까지 외과의학에 실험 과학적 요소를 접목한 헌터의 생애는 외과의학의 근대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헌터는 근대 외과 의학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바로 그의 제자 제너에게 영향을 미쳤다. 외과 의술뿐만 아니라 그의 실험 정신이 제너에게 계승되었다.

 

제너는 1773년 우두에 걸린 사람은 천연두에 걸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때 헌터는 사실만 알고 실험이 없는 것은 무의미하다며 제너를 독려했다. 존 헌터는 그의 제자 에드워드 제너에게 1775년에 보낸 편지에서 독특한 조언을 했다. “왜 생각만 하는 것인가? 왜 실험을 하지 않는가?” “From Hunter, Jenner received the characteristic advice, “Why think [i.e., speculate]—why not try the experiment?”  이 같은 조언에 확신을 얻게 된 제너는 드디어 실험에 옮긴다. 1796년 5월 14일 제너는 우유 짜는 목장 소녀 사라 넬스가 우두에 걸린 것을 알고, 그 소녀의 종기에서 고름을 짜 내어 제임스 핍스라는 여덟 살 먹은 아이에게 접종했다. 우두는 소에 생긴 마마고 천연두는 사람에게 생기는 마마이다.

 

천연두는 사람에게는 사회계층과 관계없이 치명적인 질병이었지만 우두는 소가 걸리는 가벼운 질병이다. 천연두에 걸리면 얼굴이 흉해지고 상황에 따라서는 목숨까지 앗아가는 무서운 질병이었다. 제너는 우두에 감염되었던 사람은 두창에 걸리지 않는다는 경험을 실험에 옮겼다. 제너는 이 면역성을 우두의 종기로부터 직접 접종할 수 있을 것으로 믿었다. 제임스 핍스는 가벼운 열병을 앓으면서 물집이 약간 잡혔지만 완전히 나았다. 1798년에 제너는 23명의 환자에게 두창 백신 접종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다시 말해 소에서 생긴 약한 마마균을 사람 몸에 주사하면 사람이 전염이 되는 것이 아니고 항체가 생겨 면역성(immunization)이 생겼던 것이다. 이로써 천연두가 세상에서 사라졌다. 실험 정신의 승리였다. 투철한 실험 정신을 공유한 두 남자들의 우정은 제너의 스승인 존 헌터가 목숨을 잃을 때까지 지속되었다. “The firm friendship that grew between the two men lasted until Hunter's death in 1793.” “이 두 남자 사이에서 성장한 확고한 우정은 1793년에 헌터의 죽음까지 지속되었다.”